에이지 오브 지그마

40K to AOS 번역기 - 1

오거맨 2024. 12. 29. 21:37

안녕하세요~ 오거아저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직 전쟁으로 가득찬, 암울한 암흑에 휩싸인 머나먼 미래에서 오신 새로운 분들을 위한 '번역기'를 제공하려 합니다.

워해머 40K와 AOS는 비슷하지만, 세세하게 따져보기 시작하면 다른 부분이 많아 쉽게 혼동될 수 있으니 그 차이를 설명하는 것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40K-AOS 번역기데이터시트: 워스크롤

워로드: 제너럴 (지휘관)
커맨드 페이즈: 히어로 페이즈
페릴: 미스캐스트
어드밴스: 런
오버워치: 커버링 파이어
인게이지먼트 레인지(1"): 컴뱃 레인지/교전 범위(3")
스트라타젬: 커맨드(명령)
배틀쇼크: 없음!
WS/BS: 투 힛 (명중 굴림)
S vs T: 투 운드 (피해 굴림)
필 노 페인: 와드
인불 세이브: 없음 (에테리얼 등 일부 유사 규칙 존재)
히로익 인터벤션: 카운터-차지 (모든 유닛이 가능)
콘솔리데이션: 없음
스트래티직 리저브: 없음
운드 캐리터리스틱: 헬스 캐리터리스틱/체력
아머 피어싱(AP): 렌드/관통
운드/모탈 운드: 대미지/모탈 대미지
서스테인드 힛: 크리(2 힛)
리설 힛: 크리(오토 운드)
데바스테이팅 운드: 크리(모탈) - 명중 굴림에서 발생
디테치먼트: 배틀 포메이션

더 많은 이야기로 미래인들의 뉴런을 태워버릴 수 있으나, 여기 있는 예시 이상으로 중요한건 없을겁니다.

 

오브젝트, 지형, 그리고 배틀 플랜

1. 오브젝트
* AOS가 등장하고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에야 두 게임의 오브젝트 크기가 동일한 사이즈로 변경되었습니다.

* 40K가 매 페이즈마다 점령을 확인하는 것과 다르게, AOS는 턴 종료시에만 점령을 확인합니다.
* 40K에서는 특별한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AOS에서는 점령이 유닛 잔류 여부와 상관 없이 유지됩니다.
* 40K에서는 오브젝트를 지형 위에 배치할 수 있지만, AOS에서는 규칙상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AOS에서는 게임 도중 상대방이 오브젝트를 걷어차거나, 부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니 미래 시대의 지휘관분들은 이러한 특수 규칙에 마음의 준비를 하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2. 지형
* AOS는 40K에 비해 지형의 밀도가 낮은 상태에서 플레이됩니다.
* 대부분의 아미가 '팩션 지형'을 가지고 있고, 아미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 팩션 지형과 같은 특수한 지형들은 '체력'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배치 규칙부터, AOS의 규칙은 일정 숫자 이상의 유닛들을 개활지에 배치하게끔 유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0K와 다르게 개활지에 서 있는 것이 무조건적인 사형 선고는 아닌데, 물론 화살과 대포알을 맨몸으로 버티는 것은 여전히 쉬운 일이 아니지만, 미사일과 레일건을 견디는 것보다는 훨씬 할만하기 때문입니다.

3. 미션
* AOS의 모든 배틀 플랜은 '언더독'을 기반으로 한 특수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 배틀 라운드마다 더 적은 승점을 지닌 플레이어가 '언더독'이 되며, 다양한 보너스를 받아 따라잡을 수 있게 유도됩니다.

AOS는 구조적으로 자신의 아미가 2 배틀 라운드 이내에 완전히 파괴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좀 더 역전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것에 집중한다면, 초반의 치명적인 패배에도 그 결과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4. 보조 목표
* 40K의 보조 목표는 자신이 선택해 공개하는 2개의 픽스드 세컨더리와 게임 도중 덱에서 뽑아 사용하는 택티컬 세컨더리로 구분됩니다.

* AOS의 보조 목표는 매 자신의 턴이 시작할 때마다 선택하는 배틀 택틱으로, 총 8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결정한 뒤 해당 턴 안에 달성해야 승점을 획득합니다.
* 다만, 플레이어가 '연턴'을 선택한다면 배틀 택틱을 고를 수 없게 되기에 큰 고민이 필요합니다. (연턴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차이는 40K가 승점을 획득하기 위한 자신의 전술을 완전히 공개하거나, 신에게 기도하며 카드를 뽑아야하는 것과 다르게, AOS에서는 상황에 따라 불가능에 가까운 선택지를 눈물을 머금고 선택해야 한다는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5. 득점
* 40K에서는 프라이머리와 세컨더리의 승점을 조합하여 최대 100점까지 득점 가능하지만
* AOS에서는 최대 50점까지만 득점 가능하며, 매치드 플레이라면 턴 당 최대 10점까지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배틀 택틱이 거의 모든 배틀 플랜에서 4점을 제공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연턴을 먹는 행위는 총 점수의 10% 가까운 점수를 날리는걸 정당화 할 이유가 있어야만 할겁니다!

이번 번역기는 여기까지만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게임 메카니즘 차이, 간략한 팩션 소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