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날두(Spearhead)는 에이지 오브 지그마의 소규모 포멧으로, 식당으로 비유하자면 기존 뷔페식 미겜과 다른 세트메뉴와 같은 입문자-친화형 게임이다.
현재 에오지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팩션을 지원하며, 추가적인 지원이 약속된 상황이다. (아이언죠즈는 곧 추가될 예정)
지금까지 26개 스피어헤드가 존재하며, 각 스피어헤드는 선택 가능한 2개의 연대 보너스와 4개의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이론적으로 208개의 색다른 적을 만나볼 수 있다.
아래에서 나오는 (증원)은 해당 유닛이 게임 도중 처음으로 전멸하면, 1회 부활할 수 있다는 표시로 각 스피어헤드간 밸런싱 요소 중 하나다.
데스, 디스트럭션은 숫자가 적어 동시에 작성한다.
데스
타이스-리퍼 에셜론 - 오시아크 본리퍼
모르티산 소울리퍼 (지휘관)
모텍 가드 10
모텍 가드 10
카발로스 데스라이더 5
고티자르 하베스터 1
강력한 오시아크 커맨드를 바탕으로 뛰어난 전면전 능력을 자랑하는 샌즈-골렘 스피어헤드.
10명의 모텍 가드는 높은 스펙 때문에 반드시 리저브로 게임을 시작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스펙도 괜찮은 편이지만 유틸리티도 괜찮은 '고티자르 하베스터' 덕분에 정면 소모전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튼튼한 모텍 가드 모루를 바탕으로 다른 유닛들이 움지이는 구성이라, 한쪽이 먼저 박살나면 전체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는게 특징이다. (역으로 원하는 위치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싸우면 그 어느 팩션과 싸워도 이길 수 있다.)
블러드크레이브 헌트 - 소울블라이트 그레이브로드
뱀파이어 로드 (지휘관)
데스래틀 스켈레톤 10
데스래틀 스켈레톤 10
블러드 나이트 5
발가이스트 3
가장 정석?적인 언데드-뱀파이어 스피어헤드로 적당한 유지력과 강력한 기병이 인상적이다.
큰 제약 없이 회복과 부활이 가능하지만, 정작 증원 유닛이 없어 유닛이 파괴되면 굉장히 곤란하며, 발가이스트는 반드시 리저브 상태로 게임을 시작해 초반 교전이 불리한 편이다.
다만,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기병인 블러드 나이트가 있어 미션이 괜찮은 편이니, 절대로 발이 묶이지 않게 잘 써먹는게 중요하다. ('굶주림' 덕분에 모델이 죽지만 않으면 적당한 피해는 알아서 회복한다.)
슬래셔 호스트 - 나이트헌트
나이트 오브 슈라우드 (지휘관)
체인라습 리퍼 10 (증원)
체인라습 리퍼 10 (증원)
그림가스트 리퍼 5
그림가스트 리퍼 5
스피릿 호스트 3
원한서린 망령들로 구성된 호드형 스피어헤드로 기동성과 방어력으로 승부한다.
전원이 '영체'라 상대방의 관통력을 무시해 고관통 엘리트 아미 상대로 상성이 좋고, 전원이 크리(오토-운드)를 가져 화력은 낮지만 안정적인 편이다. (지휘관의 '분산' 명령은 와드(5+)를 부여해 모탈 대미지 저항도 괜찮다.)
나이트 슈라우드를 제외하면 전반적인 공격력이 형편없는 편이니, 적극적인 후퇴와 길막으로 점수 위주의 플레이를 계획하는게 좋다.
캐리온 리테이너 - 플레시이터 코트
압호란트 아크리전트 (지휘관)
바르굴프 커티어
크립트가드 10 (증원)
몰벡 나이트 3
용맹한 영웅과 충성스러운 병사들로 구성된 버프 위주의 스피어헤드로 딜 계산이 매우 중요하다.
영웅들은 근접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고귀한 행동' 점수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아군 부활/공격 횟수 버프를 부여할 수 있다.
이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영웅이 전투에 투입되어야만 하나, 딜 계산이 빗나간다면 초반에 영웅이 죽어버리고 게임이 꼬이는 참사가 벌어질 수 있다. (절대 바르굴프를 강한 유닛에게 붙이면 안된다.)
크립트가드의 경호 능력, 높은 자체 스펙의 몰벡 나이트를 활용해 내 영웅을 보호하면서, 유닛간의 소모전을 유도하는게 중요하다.
디스트럭션
스왐프스컬카 갱 - 크룰보이즈
킬라보스 온 그레이트 내셔투프 (지휘관)
멀크놉 윗 벌챠-바나
맨-스큐어 볼트보이즈 3
것리파즈 5
것리파즈 5
비스트-스큐어 킬보우
비겁하고 교활하게 싸우는 크룰보이즈의 특색이 구현된 스피어헤드로 적극적으로 상대를 괴롭히고, 방해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크룰보이즈 와아아아!'는 지휘관과 아군 하나에게 스트라이크-퍼스트를 부여해 상대방의 전투 계획을 크게 방해할 수 있고, 기동성&방어력에 보너스를 받는 어빌이 다수 있어 상대방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좋다.
다만, 방어력이 매우 낮아 공격이 들어만 가면 막을수가 없고, 증원이 없어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니 초반 사격 로또에 많이 기대는 편이다.
배드 문 매드몹 - 글룸스파이트 깃츠
룬보스 (지휘관)
문클랜 스태바 10 (증원)
문클랜 스태바 10 (증원)
스퀴그 호퍼 5
스퀴그 호퍼 5
락것 트로고스 3
역할이 딱 구분된 우수한 구성인데다가, 달빛을 바탕으로 그 역할에 보너스를 받아 운영이 직관적인 스피어헤드다.
게임 시작 시 아군/적군 영토 중 하나를 선택하고 초반에는 선택한 지역, 후반에는 선택하지 않은 지역의 모든 아군 유닛들에게 달빛 버프를 제공하는 특수룰을 가지고 있다.
스태바는 점령 강화, 스퀴그는 리트릿 패널티 무시, 트로고스는 방어력 강화 효과가 있고, 구성 안에 디버프&저격&부활이 적절히 있어 조심스럽게 운영하면 쉽게 이득을 볼 수 있다.
다만, 트로고스를 제외하면 딜링 수단이 없어 먼저 짤리거나, 디버프를 먹으면 게임이 상당히 괴로워지니 스퀴그 호퍼&트로고스를 스태바 뒤에 잘 숨겨두는게 중요하다.
타이런트 빌로우 - 오거 모트라이브
타이런트 (지휘관)
모운팽 팩 2
오거 글루톤 3
오거 글루톤 3
리드벌처 4
아이언블라스터
초월적인 기본 스펙 덕분에 아미 규칙이 보너스 없이 패널티만 가득한 두둑한 구성의 스피어헤드.
모운팽 팩과 아이언블라스터가 3라운드 이후 등장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전원 체력 4 이상에 기본 근접 대미지가 2인 막강한 체급을 자랑한다.
대신 명중이 낮은 편이고, 헐벗은 외형에 맞는 처참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먼저 얻어맞기 시작하면 감당이 어렵다.
사격 병종이 좀 있는 편이니 거리를 좀 벌려두고, 모운팽&아이언블라스터의 합류 이후로 본격적인 전투 시점을 미뤄보자.
월스매셔 스톰프 - 선즈 오브 베헤마트
맨크러셔 가간트 (지휘관)
맨크러셔 가간트 (증원)
맨크러셔 가간트 (증원)
소규모 전투에 어울리지 않는 대형 괴수로만 구성된 거인의 스피어헤드
3 모델이라는 놀랍도록 적은 머릿수를 자랑하지만, 증원이 있어 게임 내에는 최대 5모델까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다.
잡아먹기, 고함치기, 짓밟기 등 조건을 좀 타지만 강력한 즉사기&디버프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쓰러질 때 주변의 적을 깔아뭉갤 수 있어 난전에 강하다.
명중이 낮은건 디스트럭션의 숙명이니, 겸허한 마음과 고카모카에 대한 신앙심을 충분히 준비해두자.
스피어헤드 상성
일반적으로 초반에는 디스트럭션>오더>카오스>데스 순서로 강하다.
그러나, 후반에는 데스>카오스>오더>디스트럭션 순서로 다시 바뀐다.
초반에 강하다고 신나게 날뛰면 언더독 듬뿍 받은 상대방이 후반에 머리를 쪼개버리니 적당히 사리는것도 중요하다.
맵은 좁고, 지형은 길막 외에 별거 없지만, 이동력이 더 낮으니 어떻게 지역을 점령할 것인지를 잘 고민하는게 좋다.
무지성 중앙 꼴박 싸움할거면 오시아크, 슬투닥, 코른, 스톰캐를 추천한다. (얘네 상대로는 절대로 이걸 안해주는게 중요하다!)
겜 어짜피 숙련되면 금방 끝나니 앵간하면 서랜치지 말고 최선을 다해보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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