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지그마

에오지 완전 정복 - 블레이드 오브 코른

오거맨 2024. 8. 21. 23:08

대표 네임드 '아쿠시의 파멸' 코르거스 컬 - 아사바르 쿨의 후손이다.

블레이드 오브 코른은 피와 분노의 신 코른을 섬기는 추종자와 악마로 구성된 팩션이다. 이들은 만족할 줄 모르는 신의 갈증을 달래기 위해 선혈로 대지를 적시며, 그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이 두개골을 쌓아 올린다. 코른은 그의 추종자들에게 달성할 수 없는 할당량을 강요하는데, 이는 막대한 양의 몫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어느 방향에서든 피가 흐르기 때문이다. 코른의 칼날은 모탈 렐름 전역에서 갈등과 전쟁이 끝나지 않도록 극한의 상황으로 몰아가며, 가능하다면 모든 방법으로 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싸울 것이다.

 

* 블레이드 오브 코른의 역사

카오스에 타락하기 이전 '아리디아의 수호자' 아톨 컬

거의 모든 차원과 우주에 걸쳐 강력한 힘을 휘두르는 파멸의 열강들은 새롭게 형성된 장난감인 필멸의 영역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 무한해 보이는 힘도 순수한 세상에서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었기에 이 질투심 많은 신들은 현실의 장벽 너머에서 문명이 자라나는 것을 관찰해야만 했다. 거대한 해골 옥좌 위의 코른은 지루함과 질투에서 비롯된 분노의 고함을 내질렀고, 그 메아리는 장벽을 넘어 모든 깨어있는 필멸자들의 마음 속 취약한 곳에 닿게 되었다. 힘에 굶주린 자들이 자신들의 야망을 위해 폭력을 사용하며, 현실의 장벽에 카오스의 타락한 힘이 넘어올 수 있는 상처를 내기 시작했다.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신-왕의 약속과 달리, 질서의 만신전도 자신들의 이상에 맞서는 적들에게 대항하기 위해 칼에 의존했고 이는 코른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결과를 낳았다. 소위 '문명' 세력에게 밀려나던 유목민 부족들이 원시적인 코른 신앙을 가지기 시작했고, 아쿠시 그레이트 파치에서 컬 부족의 전사 하나가 그의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 수 세대에 걸친 그레이트 파치의 분쟁을 끝내기 위해 벌어진 소위 '붉은 잔치'에서 코르거스 컬이 대학살을 벌이자 현실의 장벽에 거대한 구멍이 나며, 모탈 렐름 최초로 대규모 악마 군단의 침공이 시작되었다.

파멸의 열강은 여러 고난이 있었으나 신-왕의 저항을 분쇄하는데 성공했으며, 전 모탈 렐름이 그들의 손아귀에 떨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코른의 목적은 이 세계 하나에 있지는 않았기에 아쿠시에 대한 자신의 지배가 공고해지자 기습적으로 다른 카오스 신의 영토를 습격했다. 코른이 시작한 이 대규모 카오스 내전은 '그레이트 게임'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했지만, 결과적으로 스스로를 갉아먹는 쇠퇴의 시간을 불러왔다.

최종적인 승리 직전의 침체는 예상하지 못했던 지그마의 대반격으로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되었다. 스톰캐스트 이터널의 등장은 전 렐름의 세력 구도를 개편했고, 부족했었던 가치 있는 적과 전쟁을 무제한으로 공급했다. 나가쉬의 의식으로 온 렐름의 마법이 요동치기 시작한건 그리 기꺼운 상황은 아니었지만, 크라그노스의 해방으로 촉발된 짐승의 시간의 야만성은 또 다른 축제의 개막을 의미했다.

 

위대한 뿔난 쥐의 계략으로 시작된 새로운 혼돈은 전 영역에서의 전쟁을 촉발했지만, 그 여파로 영토 중 일부를 잃은 코른의 인내심은 다시 바닥을 보이고 있다.

 

* 코른과 질투, 그리고 주술 혐오

사제의 부름에 응답하는 코른

코른은 거의 모든 종류의 '나약한' 짓거리를 혐오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주술에 대한 뿌리 깊은 증오가 유명한데, 이는 그가 개개인 스스로가 가진 힘을 좀 더 선호하는 것에서 유래한다. 코른은 질투심 많은 카오스 신 사이에서도 특히나 강한 질투심과 정복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가 관장하지 못하는 모든 것에 대한 증오로 이어진다. 코른은 피와 분노, 전쟁과 폭력의 신으로 개개인이 자신의 무술이나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언젠가 그의 힘으로 돌아올 것이기에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 그렇기에 총과 대포 같은 화기도 코른의 신도들은 기꺼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전략과 전술에 능한 인재들 또한 추종자 사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술의 경우에는 그 궤가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주술은 세계 만물 사이에 스며들어 있는 마법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지, 이를 익히는 과정에서 특별히 강해질 만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이미 강력한 마법으로 구성되어 있는 코른에게 이는 그리 매력적인 요소가 아니며, 주술이 그의 권속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이 오히려 큰 문제가 된다. 이 질투심 많은 신은 자신의 영역인 '전쟁'에 불청객이 개입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니, 그의 추종자들이 강력한 마법 혐오 성향을 가지게 된 것이다.

 

* 게임 상 특징

플레시하운드

블레이드 오브 코른은 사격을 포함한 전투와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반-마법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크게 '블러드바운드'라 불리는 필멸자 병종과 '블러드리전'의 악마 병종으로 구분되며, 구분 상관없이 소모전에 특화된 성능을 지니고 있다. 사제 계통 유닛이 매우 많으며, 히어로들이 강력한 아군 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표기 스펙 이상의 전투력을 자랑한다.

코른은 피가 어디서 흐르던 신경쓰지 않는다는 컨셉에 맞서 '피의 십일조'라는 규칙을 기반으로 아미가 구성되어 있다. 아군이던 적이던 유닛이 파괴될 때마다, 코른 유저는 1점의 피의 십일조 점수를 얻으며, 이를 지불하여 코른에게 축복을 요청할 수 있다. 일부 히어로들은 특정한 적 제거시 추가로 점수를 얻으며, 사제는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는 대신 추가로 점수를 얻을 수 있어 능동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살육충동'은 1점을 지불하고 선택 가능한 축복으로 아무 이동 페이즈에, 아군 코른 유닛 하나가 3" 만큼 즉시 이동할 수 있다. 적 교전 범위를 침범할 수 있어, 상대방의 사격이나 돌격을 봉쇄하는 등 능동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주문탐식의 저주'는 2점을 지불하고 선택 가능한 능력으로 상대방의 주문을 즉시 해제할 수 있다. '황동 해골 유성'은 4점을 지불하고 선택 가능한 축복으로 즉시 적 유닛 하나를 지정해 5~6 모탈 정도의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유틸 능력에 가까운 축복으로 상대방의 위협적인 마법 카운터&저격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참수는 계속되어야 한다'는 6점짜리 축복으로 이번 턴 동안, 모든 코른 유닛들의 근접 무장은 관통 수치가 증가한다. 코른 계통 유닛들은 크리(모탈) 등 상대방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능력이 많아, 좋은 능력이지만 그렇게 매력적인 선택은 아니다.

'학살자의 보상'은 8점짜리 최강의 축복으로 2개의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하게끔 구성되어 있다. 남은 게임 동안 모든 아군 코른 유닛들은 근접 공격 횟수에 +1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파괴된 블러드써스터 유닛이 있다면 되살릴 수도 있다. 두 효과 모두 엄청나게 강력한데, 블써의 경우에는 죽기 직전까지 충반한 점수를 모을 수 있어, 부담 없이 던질 수 있게 된다.

 

샬락시와 블러드써스터

게임 안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컨셉은 4개로, 각각 혼합 구성/필멸자/악마/기병 특화로 구성되어 있다.

'코르네이트 리전'은 악마와 필멸자가 혼재된 구성으로 아군 악마가 공격하면, 근처 아군 필멸자가 즉시 공격을 수행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에오지는 근접전을 나 한번, 너 한번 돌아가며 수행하지만, 이런 연속 공격형 능력은 위 제한을 무시해 선제권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다.

'브래스 스탬피드' 코른의 기병 특화 구성으로 돌격 굴림값이 8+이라면, 선제공격 규칙을 받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코른 기병들이 높은 충격 피해량과 방어력을 가진 대신, 영 애매한 자체 전투력을 가져 소소한 보너스 정도로 활용할 수 있다.

'머더 호스트'는 몬스터를 제외한 악마 병종을 강화하는 효과로, 모든 비-몬스터 악마가 근접 전투를 수행한 다음 5+ 피해 저항을 얻는다. 데몬의 꽃 블러드써스터가 이 효과를 받지 못하는건 살짝 아쉬울 수 있으나, 방어력이 영 애매한 코른 악마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능력이다.

'블러드바운드 워호드' 코른 필멸자 특화 배틀 포메이션으로,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오브젝트를 점령 중인 적 상대로 명중 보너스를 받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굉장히 만족하기 쉬운 조건에, 히어로/일반 병종 가리지 않고 받을 수 있는 보너스라 전투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능력이다.

장점
1. 높은 안정성
2. 낮은 난이도
3. 다재다능한 히어로

단점
1. 비싼 히어로
2. 낮은 유지력
3. 낮은 폭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