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와 폭력, 뜨거운 열기가 가득한 판타지 풋볼 게임, 바로 블러드 보울(blood bowl)입니다.
-블러드 보울의 세계?
블러드보울의 세계는 기본적으로 워해머 판타지 세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쟁과 분쟁을 혐오하는 신 너플의 가호아래 종족간의 전쟁이나 갈등을 블러드보울이라는 스포츠로 대체하는 워해머식 대체역사물같은 세계입니다.
-블러드보울의 특징
1.미니어처를 사용하는 게임이지만 옵시디언 프로토콜이나 여러 보드게임처럼 정해진 규격의 칸들에서 이동하며 게임하는 그리드 게임입니다.
2.단판게임도 가능하지만 팀을 성장시키며 플레이하는 리그전이 메인이 되는 게임입니다.
3.리스크 관리가 중점인 게임입니다. 작게는 한 턴 안에서도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플레이를 생각해야하고, 크게는 리그를 진행하며 생기는 경기 외적인 리스크도 관리해야 합니다.
-게임의 대략적인 방식

26×15칸의 피치를 반으로 나눠 각팀의 선수를 배치한뒤 공을 가진 선수를 반대진영 엔드존까지 밀어넣어 점수를 획득합니다. 이를 터치다운(touchdown)라고 합니다.
턴마다 모든 선수들이 한번씩 행동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여러 상황에서 턴오버(turnover)가 발생하며 아직 행동하지 않은 선수들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상관없이 턴이 즉시 종료됩니다.
전반전 각 팀 8턴씩, 후반전 다시 각 팀8턴씩, 총 16턴씩을 진행한뒤 경기가 종료됩니다. 이때 획득한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선수들은 블록 행동으로 상대팀 선수들을 공격해 쓰러뜨리거나 밀어냅니다. 이렇게 공을든 선수를 진입시킬 길을 열기도 하고 쓰러진 선수는 주사위값에 따라 기절하거나 부상을 입기도 하며 사망하기도 합니다.
팀의 각 선수들은 경기내의 성과에 따라 SPP(STAR PLAYER POINTS)를 획득합니다. 선수들은 이 포인트로 자신들이 접속 가능한 항목의 스킬들을 추가로 배울수 있습니다.
-매치 시작하는법
블러드보울은 게임을 플레이할때 매치 전후로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실상은 아주 간단한 것들이지만 방법을 모른다면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천천히 진행하시면 간단합니다.
매치 이전(Pre-Match Actions)
1.날씨 결정하기
양팀 모두 d6다이스를 굴리고 그 값을 더합니다.
아래 테이블의 날씨가 적용됩니다.
2무더위:각팀은 드라이브가 끝날때마다 동일한 d3값 만큼의 무작위선수들을 선택합니다. 그들은 다음 드라이브에 출전할 수 없습니다.
3눈부신 날씨:모든 패스테스트에 -1값을 적용합니다.
4-10좋은 날씨:아무일도 없는 완벽한 날씨입니다.
11쏟아지는 비:줍기, 잡기, 방해하기 위한 민첩성 테스트를 할때 -1값을 적용합니다.
12눈보라:러쉬롤에 -1값을 적용합니다. 패스는 퀵패스와 숏패스만 가능합니다.
2.팬팩터 확인하기
(팀의 열성적인 팬+d3=이번 경기 팀의 팬팩터)
양 팀 모두 d3주사위를 굴려 팬팩터를 확인합니다.
3.저니맨 출전하기
팀이 일시적으로 선수가 11명이 되지 못하는 경우 저니맨이 출전합니다.
저니맨은 각팀의 기본 라인맨들이 출전합니다. 저니맨의 밸류는 팀의 현재 밸류에 추가됩니다.
4.유인책 구매하기
양팀의 현재 팀밸류를 비교합니다.
밸류가 높은팀 먼저 유인책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팀 자산을 사용합니다.
벨류가 낮는 팀은 차이나는 만큼의 패티캐쉬를 획득합니다. 이를 이용해 유인책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패티캐쉬는 이번 경기가 끝나면 사라지는 자산입니다.
유인책은 해당 경기에만 적용되는 이점으로 여러가지 추가효과를 가집니다. 이때 스타플레이어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5.너플에게 기도하기
유인책을 구매한 후의 현재 팀 밸류가 50k만큼 차이날때마다 밸류가 낮은 팀은 너플의 기도 테이블을 한번씩 이용합니다.
6.킥킹팀 결정하기
양팀은 코인을 튕기거나 롤오프를 합니다. 이긴쪽은 킥킹팀이 될지 리시브팀이 될지 결정합니다.
킥킹팀은 드라이브 시작시 공을 차주는 팀으로 블러드보울에서는 후턴, 수비턴의 느낌입니다.
리시브팀은 드라이브 시작시 공을 받는 팀으로 블러드보울에서는 선턴, 공격턴의 느낌입니다.
양측의 선수 배치는 반드시 킥킹팀이 먼저 전부 배치합니다. 이후 리시브팀이 선수를 배치하고, 킥킹팀이 공을 차며 드라이브가 시작됩니다. 이때 리시브팀이 먼저 턴을 시작합니다.
(선수를 배치하는법과 블러드보울 매치에 대한 설명은 이후 블러드보울 매치 가이드에서 추가로 다루겠습니다.)
매치 이후(Post-Match Actions)
1.위닝
양측의 팬팩터를 더합니다. (그 값의 절반+각 팀의 터치다운 수)×10000이 이번 경기 종료시 각 팀이 획득하는 경기 수수료가 됩니다.
2.열성팬 업데이트
양팀은 각각 d6다이스를 굴립니다.
이번경기를 이긴 경우:값이 현재 팀의 열성적인 팬과 같거나 그 이상이라면 열성팬 수를 1 늘립니다.
이번경기를 진 경우:값이 현재 팀의 열성적인 팬보다 적다면 열성팬 수를 1 줄입니다
비긴경우: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3.선수 진급
충분한 spp를 획득한 선수는 아래 표를 참고 후 spp를 소모한뒤 추가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슴니다.

4.팀 관리
선수들이나 스태프들을 추가로 고용하거나 해고할 수 있습니다. 저니맨이 사용됐다면 경기 직후 다음 경기가 진행되기전 그 저니맨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5.값비싼 실수
팀의 자산이 100,000이상인 경우 다음경기를 진행하기전 자산을 사용하거나 아래 표에 따라 값비싼 실수 롤을 진행해야 합니다.

-블러드보울의 장점
1.여러 미니어처 게임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도파민폭탄
2.지땁겜 기준 상당히 저렴한 입문비용
3.매력적인 모델링
-블러드보울의 단점
1.합리적인 계획을 세워도 주사위 억까로 어쩔수없는 상황이 발생함
2.성장시킨 선수들이 죽거나 불구가 되는 등 플레이어의 마음을 꺾을 수 있음
-블러드보울의 호불호 갈리는 점
1.생각보다 긴 플레이 타임
2.리그전이 메인인만큼 성장의 재미가 있지만 단판으로 끝내기는 아쉬움
3.여러 팀들이 있지만 팀마다 어느정도의 한계와 어울리는 플레이 방식이 있음. 팀별 티어가 정해져있음.
4.이 게임은 반드시 1,1이 나옴. 반드시. 상대가 아니라면 당신에게.
ps.1,1,1도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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