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지그마

인덱스-프리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오거맨 2024. 6. 3. 16:38

배틀 트레잇

 
모든 능력이 지휘관의 명령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고, 이전에 비해 토큰 의존도가 낮아지는 방향으로 변경됨.
사용 조건이 이전에 비해 편리해진 만큼, 쉽게 전장 상황에 대응하여 사용할 수 있는건 소폭 버프라 생각함.

 
* 진형을 갖춘 진격 (자신의 이동 페이즈)
이번 턴에 지휘관의 명령 능력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를 하나 선택하고,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오며, 교전 범위 이내에 적이 없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만약 대상이 <휴먼>이라면, 추가로 해당 히어로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오며, 교전 범위 이내에 적이 없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추가 대상으로 선택한다.
 
대상으로 선택한 모든 유닛은 3" 만큼 이동할 수 있으나, 이 이동으로 적 교전 범위 이내로 들어갈 수 없다.
 
* 제압 사격 (아무 사격 페이즈)
이번 턴에 지휘관의 명령 능력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를 하나 선택하고,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대상으로 선택한 유닛은 이번 페이즈에 사격 능력을 사용할 때, 모든 공격을 한 유닛에게 가해야만 하며, 능력을 사용한 뒤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굴림값이 이번 페이즈에 사격 공격으로 제거한 모델 숫자보닫 낮다면, 해당 적 유닛은 이번 턴 동안 스트라이크-라스트 효과를 얻는다.
 
* 적들을 때려 눕혀라 (아무 돌격 페이즈)
이번 턴에 지휘관의 명령 능력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를 하나 선택하고,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오며, 이번 턴에 돌격한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대상으로 선택한 유닛은 이번 턴 동안 근접 무장의 공격 횟수에 +1
추가로, 대상이 <엘프> 유닛이라면, 이번 턴 동안 근접 무장의 명중 굴림값에 +1
 
* 전선을 사수하라 (아무 교전 페이즈)
이번 턴에 지휘관의 명령 능력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를 하나 선택하고,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오며, 이번 턴에 돌격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대상으로 선택한 유닛은 이번 턴 동안 와드(5+)을 얻는다.
추가로, 대상이 <듀아딘> 유닛이라면, 이번 턴 동안 이 유닛을 대상으로 한 근접 공격은 명중 굴림값에 -1
 
배틀 포메이션

 
* 요새-도시의 수호자
'포티파이 포지션' 능력을 가진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들은 첫 라운드가 시작될 때, 포티파이드 포지션인 것으로 취급한다.
추가로, 첫 배틀 라운드 동안 자신의 영역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 있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대상으로 한 공격은 피해(운드) 굴림값에 -1
 
나머지 배틀 포메이션은 전투 초반 이동 증가 위주의 여명인도자 성전군, 사격 강화형인 아이언웰드 기술자, 마법 강화형인 콜레짓 아케인으로 구성됨.
 
전용 학파: 콜레짓 아케인의 마법

 
* 쌍꼬리 혜성의 속도 (7+)
이 주문을 시전할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마법사를 하나 선택하고, 해당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지정해, 2D6을 굴린다.
다음 내 턴이 시작할 때까지, 대상 유닛은 돌격 굴림을 굴릴 때, 주사위를 추가로 1개 더 굴린다. (최대 3개)
 
차지 주사위 관련 장난치는 어빌리가 상당수 늘어난걸 확인할 수 있었음.
 
타리아 베드라

 
견줄데 없는 전략가는 단순하게, 지휘관의 명령 능력을 사용할 때, 추가 대상을 지정하는 효과로 변경됨. 매우 강력한 효과라 생각함.
전선에서의 지도는 넓은 범위 내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해, 총합 체력 3 이하로 모델을 부활시키는 광역 회복기로 변형됨.
만티코어 특유의 마비 독은 여전히 몬스터 대상 3+ 스트라이크-라스트 부여로 변경 없이 넘어옴.
전반적으로 우수한 버프를 제공하며, 대-괴수 역할을 수행하는 괴수형 지휘관으로 역할이 설정되어 있음.
 
퓨질-메이저 온 오거 워헐크

 
재미있었던 즉사 저격총이 좀 더 무난한 대-영웅 사격으로 변경됨.
대상 지정 능력은 사격의 대상으로 지정한 유닛 중 하나를 선택해, 이번 턴 동안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하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들의 명중 굴림값에 +1을 제공함.
CP 보너스가 없어진 만큼 단순하고 강력한 사격 버프이지만, 시티 특유의 '포티파이 포지션'이 소폭 너프됨.
아예 사격 렌드 무시에서 모든 공격의 렌드 1 감소로 변경되었고, 게임 시작시 포티파이드 된 상태로 시작하지 않게끔 변경됨.
대신 근접에서 적용되는 만큼 '튼튼한' 사격 유닛이라는 컨셉은 유지됨.
 
프리길드 카발리어

 
전반적으로 기병의 체력이 버프된 모습을 보이고, 카발리어도 스텟 너프를 피해가진 못함. (힛/운드 -1)
대신, 파괴적인 돌격 능력이 생겨 돌격에 성공하면 유닛 내 모델 숫자만큼 주사위를 굴려, 4+마다 1 모탈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돌격시 파괴력은 더욱 강해짐.
'적들을 때려 눕혀라' 등 지휘관의 명령과 조합하면 더욱 강력해지는 만큼, 이전보다 영웅의 적절한 지원이 중요해짐.
 
프리길드 스틸헬름

 
아마 제일 바뀐게 없는 유닛일거임.
대지 축성이 와드(6+) 대신 와드(5+)을 제공하게 바뀐걸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화력 안정성이 낮아진 대신, 방어력이 크게 강화된 변경점이 강하게 느껴짐.
원래 없었던 악사 규칙이 추가된것도 나름 버프라면 버프인듯
 
스튜디오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비해 각 종족 연합을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면서, 각 명령의 복잡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설계했다고 함.
이전에 비해 '만능 유닛'이 다수 사라졌으니, 시티즈는 그 어느 아미보다 균형 잡힌 목록을 작성하는게 좋을거라고 이야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