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탈 렐름에는 다양한 크기의 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그중 가장 큰 생물 중에는 가간트도 있습니다. 스스로를 베헤마트의 아들이라 부르며 그들의 신수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자들은 지그마라이트 신자들이든 다크오스 부족이든 간에 영역의 하찮은 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자연재해입니다.
가간트는 신화의 시대부터 자고, 먹고, 트림하고, 몸싸움을 하면서 쿵쿵거리며 돌아다녔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가간트와 함께 가간트들은 작은 종족을 삐걱거리는 소리에 지나지 않는 존재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크기는 베헤맷의 자손들에게 있어서 거의 신성한 특성이므로 꼬마 놈들은 찌르고 찌르고 찌그러뜨리는 장난감(그들이 내는 우스꽝스러운 작은 소리를 즐기는 것)이나 간식 이상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들의 육체적인 키와 엄청난 힘에도 불구하고, 가간트는 쉬운 삶을 누리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고,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거의 항상 배고픈 고독한 가간트("스톰프"라고 알려진 부족)는 영역에서 가장 암울한 곳을 통과하는 오랜 전통의 길을 따라갑니다. 전투에 대한 약속은 흔치 않은 기쁨을 불러일으킵니다. 갈등은 주변에 몰려드는 꼬마들에게 자신의 힘과 우월성을 입증하고 좋은 전리품을 누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멍청하다는 평판에도 불구하고 베헤맷의 아들들은 깊은 구전설화 전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들의 부족 여주인들은 지그마가 도착하기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널리 퍼져 있고 자주 장식되는 구전 신화를 엮습니다. 많은 이야기의 중심에는 가간트의 아버지라 불리는 임노그(Ymnog)의 아들인 신수 베헤맷(Behemat)가 있습니다.
세계 타이탄으로도 알려진 베헤마트는 머리가 둘 달린 신 고카모카(Gorkamorka)와 전설적인 우호적 경쟁을 벌였습니다. 두 사람은 바다 전체를 마시고 산맥을 평평하게 만드는 등 말도 안되는 업적을 수행하기 위해 서로 도전했습니다. 지그마의 판테온의 쓰라린 제약에 불만을 품은 고카모카는 베헤맷에게 진정한 도전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베헤맷에게 불가능한 과업들을 제안한 끝에 지그마를 전투에서 물리치도록 했습니다.
기란을 그 기초까지 뒤흔들었던 전투에서 베헤맷과 신-왕은 파괴적인 망치질로 마침내 세계 타이탄을 쓰러뜨릴 때까지 싸웠습니다. 그가 의식을 잃는 와중, 그는 자신의 아버지의 내장에서 탈출한 것을 반영하여 그의 첫 번째 알을 토했다고 합니다. 베헤마트가 잠든 동안, 거인들은 모탈 렐름 전역에 걸쳐 자신만의 땅을 밟았으며, 심지어 기란의 하모니스 벨트에 하늘까지 닿은 거석 국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배틀 트레잇
* 넘어간다아아아앗! - 패시브
아군 메가-가간트나 가간트 모델이 제거될 때, 모델을 제거하기 전, 각 플레이어는 롤 오프를 실시한다.
승자는 해당 모델 3" 이내의 전장 한 지점을 선택하고, 해당 지점 3" 이내의 제거된 모델보다 낮은 체력 수치를 가진 모든 유닛들에게 D3 모탈 대미지 피해를 입힌다.
* 거인 돌격 - 아무 돌격 페이즈
이번 턴에 돌격하고, 램페이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아군 메가-가간트나 가간트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1" 이내의 시야에 보이는 적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D3을 굴려, 2+로 대상에게 굴림값 만큼의 모탈 대미지를 입힌다.
<램페이지>
* 대지를 뒤흔드는 고함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컴뱃 페이즈
이번 턴에 램페이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아군 메가-가간트나 가간트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교전 중인 적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주사위를 하나 굴려, 3+로 대상 유닛은 이번 턴 동안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램페이지>
* 거대한 메치기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컴뱃 페이즈
이번 램페이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아군 메가-가간트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1" 이내의 적 몬스터나 워머신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주사위를 하나 굴려, 3+로 대상 유닛을 전장에서 제거한 뒤 1" 이내 원하는 지점에 다시 배치한다. 이후, 대상 유닛에게 D3 모탈 대미지를 입힌다.
<램페이지>
* 위 아래로 짓밟기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컴뱃 페이즈
이번 턴에 램페이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아군 메가-가간트나 가간트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교전 중인 적 보병 유닛을 하나 대상으로 선택한다.
대상 유닛의 모델 숫자만큼 주사위를 굴려, 가간트가 사용했다면 굴림값 6마다 1모탈 대미지를, 메가-가간트가 사용했다면, 굴림값 5+마다 1모탈 대미지를 대상 유닛에게 입힌다.
<램페이지>
다수의 전용 램페이지를 유지하여, 램페이지 특화 컨셉을 그대로 가져왔다.
공용 몬스트러스 램페이지가 없어진 현 상황에서, 다양한 램페이지를 상황에 맞춰 고를 수 있다는건 상당한 이점으로 보인다.
배틀 포메이션 - 테이커 부족
* 내 수집품에 더 많은 반짝이 - 게임 당 한번, 배치 페이즈
유물을 가지고 있지 않고, 유니크가 아닌 아군 선즈 오브 베헤맷 히어로를 하나 선택한다.
해당 히어로에게 '티타닉 트로피' 목록의 유물 중 하나를 부여한다.
나머지 배틀 포메이션은 방어력 특화의 브레이커 부족, 짓밟기 강화의 스톰퍼 부족, 가간트 특화의 보스 부족이라고 한다.
빛나는 반짝이 - 티타닉 트로피
* 엠버본 토템 - 게임 당 한번, 자신의 돌격 페이즈
이번 턴 동안, 이 유닛은 런 능력을 사용했더라도 돌격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 빛나는 랜턴 - 게임 당 한번, 배치 페이즈
팩션이 선택할 수 있는 소환물 학파 중 하나를 선택한다.
이 유닛은 해당 학파의 소환물을 마법사(1)인 것처럼 소환할 수 있다.
* 엄니와 뿔의 망토 - 게임 당 한번, 자신의 교전 페이즈
이번 턴 동안, 이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선즈 오브 베헤맷 유닛들은 근접 공격의 명중 굴림값에 +1
* 굳은살 박힌 발 - 패시브
이 유닛의 Almighty Stomp나 Almighthier Stomp 무장의 공격 횟수와, 렌드/대미지 수치에 +1
* 수호의 빛나는 방패 - 패시브
이 유닛을 대상으로 한 근접 공격의 보정받지 않은 세이브 굴림값 6이 나올 때마다, 공격자는 전투 능력을 마친 후 1 모탈 대미지를 받는다.
* 왕도살자의 두건 - 패시브
이 유닛은 적 히어로를 대상을 공격할 때, 근접 무장들의 공격 횟수에 +1
유물은 별거 없구나~ 하던 순간, 패시브 유물인 굳은살 박힌 발과 왕도살자의 두건이 눈에 들어왔다.
깡으로 공격 횟수를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개별 데미지가 최소 3뎀은 되는 거인과 궁합이 매우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위에서 보여준 테이커 부족은 추가 유물을 '적을 보고' 고르는 만큼 더욱 사용하기 편리해 보인다.
브로드 왕
점령 측면에서는 작아진 오브젝트 사이즈에 맞추어 소폭 너프되었지만, 근접 공격의 화력은 대폭 강화되었다. (주 무장 공격 횟수+2)
전용 기도인 베헤맷의 힘은 중복 사용 불가 제한이 사라졌으며, 10+로 강화하여 시전할 경우 한번에 2개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게끔 변경되었으며, 각 기도의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다.
째깐이즈의 램페이지 방지 능력은 이제 확정으로 적용되어 대-괴수전에 좀 더 유리해졌고, 유닛&지형 넘기 효과 또한 변경 없이 그대로 유지되었다.
거인 특유의 즉사 방지 능력인 베헤맷의 자손 능력은 이제 와드 가능한 D6댐 대신, 와드가 불가능한 6댐 고정으로 변경되었다.
기도의 기대 효과가 크게 증가하여 전반적인 거인들의 생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지며, 여전히 몇 없는 유틸 유닛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게이트브레이커
마찬가지로 스펙 측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으나, 지형 혐오 컨셉에 맞게 포트크러샤 플레일에 대-팩션 지형 규칙이 붙어 있다.
분쇄의 일격은 변화 없이 기존의 엄~~~청 아프게 때리기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 (모든 공격 포기하는 대신, 4+로 4D6 모탈 대미지)
부숴 무너뜨리기는 지형 상대로 무조건 D3+3 모탈 대미지를 꽂아버린 뒤, 해당 지형 주변에 있는 몬스터가 아닌 모든 유닛들에게 파멸적인 피해를 입힌다.
지형 혐오 컨셉의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되며, 괜시리 지형 지키겠다고 버티다가 접근을 허용하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워스톰퍼
오랜 시간 워스톰퍼의 힘을 억제했던 티타닉 볼더클럽의 공격 횟수 보정 상한치가 사라졌다.
강화된 짓밟기 공격과 함께라면, 그냥 호드 유닛은 보이는 순간 전장 위에서 제거할 정도로 강력해졌다.
집어던지기 능력은 큰 변화 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등 큰 이변이 없다면, 이번 개정의 최대 수혜자로 보인다.
맨크러셔 가간트
짱돌-던지기의 명중이 살짝 낮아졌지만, 배틀-대미지가 없어 전투력 자체는 소폭 상향되었다.
메가-가간트 주변에서 런-차지를 얻는 능력이나, 조건부 즉사기 또한 변경된 것 없이 그대로 유지되었다.
다만 즉사기의 경우에는 발동 시점이 전투 이전으로 앞당겨져, 조금 이득을 봤다고도 할 수 있다.
스튜디오 디자이너는 거인의 단순무식한 힘을 사용하는 전술을 램페이지를 통해 체험할 수 있게끔 팩션을 소폭 조정했다고 말했다.
각 메가-가간트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강화하여, 대처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언급 또한 있다.
다른 팩션이 약화된 것에 비해 크게 변경된 점이 없고, 오히려 화력 측면에서 강화된 부분이 많아 큰 포인트 너프가 없다면, 강력한 모습을 보이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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