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룩은 모탈 렐름의 모든 곳에 있으며, 싸움, 약탈, 살인 외에는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는 잔혹한 훌리건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까다로운 종족이라는 점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모두가 잘 지내지는 않습니다.
크룰보이즈는 최근 모탈 렐름에 등장한 가장 유명한 오룩 문화 중 하나입니다. 이 마르고 호리호리한 늪지 거주자들은 머리가 둘 달린 위대한 신 고카모카의 고크식 잔인함보다 교활한 모크식 측면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비록 둘 모두에 대해 충분히 존경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크룰보이즈 워클랜은 악취가 나는 습지, 안개로 뒤덮인 습지, 기타 빽빽한 위장과 더러운 동물이 있는 곳에 집을 짓는 것을 선호합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잔인함과 교활함의 무한한 범위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갑옷을 입은 아이언죠즈가 쵸파를 한 번 휘두르면 인간을 둘로 쪼갤 수 있는 반면, 크룰보이즈는 적들이 고통받는 것을 보기 위해 독창으로 적을 찌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크룰보이즈는 자신이 주변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오룩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제압하는 것을 즐깁니다. 조롱하는 소리와 함께 높고 강력한 것을 땅에 무너뜨리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전쟁에 대한 보다 신중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크룰보이즈는 철저하게 오룩입니다. 그들은 아이언죠즈의 거대한 사촌들에 비해 가늘고 더 긴 사거리로 적을 괴롭힙니다. 하드 핀킹은 권장할 만한 일이며, 그들은 돌진하여 고철을 밟기보다는 침착하게 공격 계획을 계산할 것입니다. 크룰보이즈 워파티는 늪지에 서식하는 공포로부터 채취한 독으로 코팅된 들쭉날쭉한 무기를 들고 밤과 안개를 틈타 전진하며 유쾌하게 함정을 설치하고 적을 매복으로 유인합니다.
교활함, 영리함, 순수한 악의를 좋아하는 크룰보이즈는 말 그대로 불쾌한 혁신의 최첨단에 있습니다. 그들은 적을 위협하기 위해 자랑스럽게 으르렁거리는 스케어쉴드를 만들고, 각 워클랜의 데프스파이커즈는 가장 큰 괴물을 쓰러뜨릴 수 있는 거대한 야수 꼬챙이 킬보우와 같은 사악한 전쟁 기계를 만듭니다.
각 크룰보이즈 워클랜은 집착과 기여에 따라 정의되는 부족으로 구분됩니다. Badstabbaz는 비천한 말단부터 무시무시한 Murknobs까지 워클랜의 전사 클래스를 구성하고 Git-snatchaz는 사악한 인신매매의 전문가이며 Deffspikerz는 거만한 명사수입니다. 모탈 렐름의 늪에는 Great Gnashtoof 및 Sludgeraker와 같은 거대한 짐승들이 가득하며, Beast-breaka 부족은 그러한 괴물을 정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들을 자신의 의지에 구부리고 족장에게 넘겨 전투에 나섰습니다.
가장 교활하고 악의적인 크룰보이즈만이 순위를 높여 킬라보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유능한 책략가이자 사악한 전사로서, Corse-rippa Vulcha위에서 전장을 주의 깊게 조사하거나 지상에서 부하들을 은밀하게 감시합니다. Swampcalla Shamans는 와아아아!의 요동치는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전장을 영혼을 빨아들이는 늪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입니다.
크룰보이즈는 그롯과 나란히 또는 대면하여 작업하며 잔인한 아이언죠즈보다 그들의 비겁한 약점을 더 쉽게 견뎌냅니다. 홉그롯은 특히 크룰보이즈 전쟁 클랜 내에서 보호받기 위해 함께 뭉치는 사악한 하수인이며, 가간트, 깃몹 및 기타 "무역 파트너"와 거래를 성사시킬 만큼 똑똑합니다. 그들은 하슈트를 숭배하는 듀아딘과 자주 거래를 하여 폐기된 무기와 폭발물의 꾸준한 공급을 보장합니다.
늪지에 사는 바람직하지 못한 무리처럼 보이는 크룰보이즈는 모든 사람의 옆구리에 있는 가시 그 이상입니다. 확인하지 않고 방치하면 전체 문명에 파멸을 가져올 것입니다.
배틀 트레잇
* 더러운 계략 - 패시브
매 페이즈마다 하나의 더러운 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더러운 계략의 효과는 굴림을 성공한 경우에만 적용한다.
굴림 값은 이번 라운드에 사용한 더러운 계략의 개수에 따라 정해진다.
처음 2+
2번째 3+
3번째 4+
4번째 이후 5+
* 깜짝 선물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차지 페이즈
아군 크룰보이즈의 교전 범위 이내에 있고, 이번 턴에 돌격한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한 뒤 더러운 계략 굴림을 굴린다.
해당 유닛에게 D3 모탈 대미지의 피해를 입히고, 이번 턴 동안 해당 유닛은 차지(데미지+1)의 효과를 받지 못는다.
* 독이 발린 무기 - 턴 당 한번(아미), 자신의 히어로 페이즈
아군 크룰보이즈 보병 유닛을 하나 선택해, 더러운 계략 굴림을 굴린다.
다음 내 턴이 시작할 때까지, 해당 유닛은 크리티컬이 보정 받지 않은 명중 굴림값 5+에서 발생한다.
* 은미란 기동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이동 페이즈
10 이하의 모델로 구성된, 교전 도중이 아닌 크룰보이즈 보병 유닛을 하나 선택해, 더러운 계략 굴림을 굴린다.
해당 유닛을 지형 3"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며, 적 9" 바깥에 위치하게끔 재배치한다.
* 시끄러운 라켓 - 턴 당 한번(아미), 아무 컴뱃 페이즈
아군 크룰보이즈 유닛과 교전중인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해, 더러운 계략 굴림을 굴린다.
해당 유닛은 이번 턴 동안 스트라이크-라스트 효과를 받는다.
기존의 답답했던 더티트릭이 좀 더 게임 내내 적용되게끔 변경되었다.
여전히 운빨 요소가 있지만, 이전처럼 한방에 모든걸 걸어야 될 일은 없어졌다!
재배치가 생긴게 노려터진 크룰보이즈에게 매우 고무적이다.
배틀 포메이션 - 크룰보이즈 클로
* 늪지의 장막
아군 크룰보이즈 유닛들은 지형 3"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 있다면, 12" 이상 떨어진 적 유닛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다.
나머지 배틀 포메이션은 원거리 강화, 괴수 사냥 특화, 매복&디버프 특화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아르카나, 인카네이션
* 질식성 안개 (CV 7+)
이 주문을 시전할 아군 크룰보이즈 마법사를 하나 선택한 뒤, 시야에 보이는 18" 이내의 적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해 시전 굴림을 굴린다.
다음 내 턴이 시작할 때까지, 대상 유닛은 모든 무장의 공격 횟수에 -1
곱스프락
안티-매직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였고, 근접 스펙이 소폭 상향되었다.
비명지르는 맨드레이크는 여전히 게임 당 한번 3D6 주문 해제를 보장하며, 모크가 하지 말랬지!의 주문 해제시 반사 피해가 변경 없이 유지되어 강력하다.
전용 램페이지는 체력 체크 즉사로 변경되어 부실한 근접 능력에 조금 도움이 되며, 전용 주문인 휘감는 저주는 체력이 높을수록 높은 피해를 입히는 저격기로 변경되어 전반적인 성능이 크게 증가하였다.
킬라보스 온 내샤투프
탈것의 공격 횟수가 조금 늘어난 대신 렌드가 조금 낮아졌다.
그건 우리꺼야, 이 멍청아! 능력은 자신이 점령한게 아닌 옵젝을 밟고 있는 동안, 광역 명중 보너스를 제공해 소소하게 지원 효과가 생겼다.
계획의 일부 능력은 추가 컨트롤 제공으로, 크룰보이즈의 점령 컨셉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멀크놉 with 벨챠-바나
명중이 조금 낮아진 대신, 공격 횟수가 늘어났다. 6에 먹고 사는 팩션인 만큼 소소한 이득이다.
광역 반-마법 장판은 깡 와드(6+) 제공으로 변경되어 범용성이 더욱 높아졌고, 다른 기수 유닛과 같이 컨트롤 수치가 조금 높다.
늪지-드레이크의 숨결은 변경 없이 매 컴뱃 페이즈마다 광역으로 모탈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유지하고 있다.
것리파즈
무장이 통합되었고, 그 외에는 변경된게 없다.
기본 보병라인 뭐 안보여줘서 굉장히 짜증났는데 크룰보이즈의 것리파즈는 공개되었다.
겁주기 절략은 이제 3+ 체크를 시도해서 성공하면, 히어로가 아닌 모든 유닛의 공격에 명중 -1 디버프로 변경되었다.
약간의 실패 확률이 있지만, 적용 범위가 조금 늘어나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다.
스튜디오 디자이너는 크룰보이즈의 교활함을 좀 더 잘 드러낼 수 있는 방향으로 더러운 계략을 재설계하고, 좀 더 능동적으로 사용 가능하게끔 변경했다고 함.
오룩 특유의 높은 랜덤성은 여전히 유지되어 여전히 실패확률이 있지만, 각각의 효과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크룰보이즈가 원하는대로 전투를 유도하기 좋을거라고 설명함.
'에이지 오브 지그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덱스-프리뷰) 세라폰 (0) | 2024.06.19 |
---|---|
인덱스-프리뷰) 소울블라이트 그레이브로드 (0) | 2024.06.19 |
인덱스-프리뷰) 루미네스 렐름로드 (2) | 2024.06.14 |
인덱스-프리뷰) 도터즈 오브 케인 (1) | 2024.06.14 |
에오지 종족 특수룰 간략 설명 (2) | 2024.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