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지그마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각 기물들의 능력치를 기록한 '워스크롤'이 필요하다.
워스크롤은 공식 앱, 각 팩션의 배틀톰(인덱스)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무료로 공개된다.
현재 4판 워스크롤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7월 13일 이후부터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란에서 볼 수 있다.
1. 워스크롤의 구성 요소
워스크롤은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8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번역했으나, 실 게임에서는 원문 단어 그대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1. 이동 수치(Move): 유닛 내 각 모델이 이동 가능한 최대 거리
2. 체력(Health): 각 모델이 감당할 수 있는 최대 대미지
3. 점령(Control): 각 모델이 오브젝트를 점령할 때 사용되는 수치
4. 방호(Save): 상대방의 피해 굴림이 성공한 공격을 막는데 사용되는 수치
5. 유닛 이름: 해당 유닛의 이름으로, 이명이나 별명이 추가로 적혀있기도 하다.
6. 키워드: 각 유닛의 소속, 유형, 특성을 기입하는 항목이다.
7. 무장 프로필: 하단 설명 참조
8. 능력(Ability): 각 유닛이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이다.
2. 무장 프로필
무장 프로필은 크게 근접 무장(Melee Weapons)과 사격 무장(Ranged Weapns)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큰 차이는 없으나, 사격 무장의 경우에는 사거리가 존재하며, 적 유닛과 근접전 도중이라면 사격을 가할 수 없다.
1. 공격 횟수: 공격을 수행할 때, 굴리는 주사위의 개수를 의미한다.
2. 명중
3. 피해
4. 관통: 상대방 방어 굴림에 더해지는 부정적인 보정값으로, 높을수록 좋다.
5. 대미지: 공격이 성공할 때마다, 대상에게 입히는 대미지 값을 의미한다.
6. 능력: 일부 무장은 특수한 능력과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공용 무장 능력 참조.
사거리는 보통 모델 to 모델로 측정된다.
근접 공격의 경우에는 무조~건 3"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시야가 필요한데, 이는 개별 모델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같은 유닛이 아니라면 아군 모델도 시야를 막으니, 진형 형성에 유의하는걸 추천한다.
3. 공격 가하기
공격은 다음의 흐름에 따라 진행된다.
1. 대상 선택: 각 모델은 사거리 이내, 시야에 보이는 적 유닛을 대상으로 선택한다.
1-1. 한번에 굴리기: 동일한 무장으로 한 대상을 공격할 경우, 주사위를 동시에 굴린다.
2. 명중 굴림: 공격자는 공격 횟수만큼 주사위를 굴려, 굴림값이 명중 수치 이상인 주사위는 명중한 것으로 간주한다.
2-1. 크리티컬: 보정받지 않은(=순수 주사위값이) 6인 명중 굴림값은 '크리티컬'로 간주한다. 일반적으로 효과 없음.
3. 피해 굴림: 공격자는 성공한 명중 굴림값만큼 주사위를 굴려, 굴림값이 피해 수치 이상인 주사위는 피해를 입힌 것으로 간주한다.
4. 방호 굴림: 방어자는 성공한 피해 굴림값만큼 주사위를 굴려, 굴림값이 방호 수치 이상인 주사위를 방어에 성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4-1. 왜 방호 굴림을 나중에?: 원래 명중-방어-피해 굴림이 맞지만, 굴림의 대상이 혼란스러울 수 있어 편의상 이 순서로 진행된다.
5. 대미지 배분: 실패한 방호 굴림*대미지 수치만큼 방어자는 대미지를 받는다.
5-1. 크리(모탈) 등 공격에 의한 모탈 대미지는 이 시점에 대미지 풀에 추가된다.
대미지 배분은 다음의 흐름에 따라 진행된다.
1. 와드 굴림: 만약, 유닛의 키워드에 와드(Ward)가 있다면, 받은 총 대미지만큼 와드 굴림을 굴린다.
1-1. 와드(X+): 와드 굴림은 가진 와드 중 원하는 수치로 굴리며, 굴림에 성공하면 해당 대미지를 무효화한다.
2. 체력 감소: 남은 대미지 수치만큼 체력을 깎는다. 모델의 체력이 0이 되면 제거되며, 체력은 유닛 단위로 공유된다.
ex) 체력 2짜리 모델 5개가, 9댐을 맞으면 4모델을 제거하고 유닛에 1대미지를 남겨둔다.
4. 예시 전투
흉포한 랫 오거 한 마리가 나이트-아르카넘과 전투를 수행한다.
나이트-아르카넘이 먼저 발레딕토르 스태프로 교전 범위(3") 내 랫 오거에게 공격을 가했다.
공격 횟수가 3이라 주사위를 3개 굴리며, 명중 수치가 3+이라 굴림값[1,4,6] 중 2개가 명중 굴림에 성공했다.
이후 성공한 명중 굴림만큼 주사위를 굴려 피해 수치와 비효하는데, 굴림값[2,3]이 나와 1개가 피해 굴림에 성공했다.
랫 오거의 방호 수치는 5+이나, 발레딕토르 스태프의 관통 수치 때문에 6+로 판정해야만 한다.
* 보정으로 인해 굴림값이 7+이 되면 굴림을 스킵해도 된다.
방호 굴림값에서 5가 나와 방호에 실패했고, 대미지 굴림을 굴려 최종적으로 랫 오거는 2의 대미지를 입었다.
랫 오거의 체력은 4인 만큼, 2의 대미지를 입어도 모델이 제거되지 않고 유닛이 2의 대미지만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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